호주에서 쏘아올린 전기공

CDR episode 작성 예시 본문

나의 이민 이야기

CDR episode 작성 예시

ozelectrician 2023. 10. 23. 18:22
반응형

다시 Engineers Australia 웹페이지에 들어가 작성 방법을 읽어보니 6년전과 달라진것들이 있었다. 하지만 큰틀은 비슷한것 같아 내가 작성했던 내용을 바탕으로 설명하도록 하겠다.

나는 에피스트 작성시 큰틀을 이렇게 나누었다. 

1. Introduction

 이곳에는 내가 어디에서 일했고, 나의 회사에 대한 간략한 설명, 나의 포지션은 무엇이엇고, 나의 주 업무는 무엇이었는지와, 언제 일을 시작했고 언제 일을 그만두었는지를 설명했다. 모든 에피소드의 introduction은 같았다. 

2. Background

 Background의 시작에는 회사의 조직도를 그리고 내가 어디에 속해있었는지를 보기쉽게 하이라이트해 두었다. 다음으로는 내가 이 프로젝트를 시작하게된 이유, 배경을 설명했다. 

3. Personal engineering activity

이곳에는 내가 어떻게 프로젝트를 진행했는지를 설명했다. 예시에서와 같이 6-sigma 기법을 이용하여 define 단계에서 문제를 파악하고, measure 단계에서 voc를 들어 문제를 수치화하고 그에따른 목표도 수치화하여 기록하였다. 다음으로 analyse와 design 단계에서 문제를 해결하지위한 방법을 모색하고 적용하는 단계 그리고 마지막으로 verify 단계에서 향후 성과가 어떻게 되었는지를 설명했다.  

4. Summary

마지막 summary 단계에서는 내가 이 프로젝트를 하면서 느낀점과 개인적 성과에 대해서 설명하였다. 

 

 

 

호주에 온지 1년 넘은 시점에서 안되는 영어실력으로 작성하다보니, 지금 다시 읽어보니 문법적인 오류도 있고 적절한 단어가 아닌 부분도 꽤나 보인다.

 

자 그렇다면 현재 Engineers Australia 웹페이지에서 다운받을수 있는 episode 작성법을 한줄한줄 읽어보며 나의 episode가 그들의 기준에 만족했는지를 확인해보자

기준 여부
title of the engineering activity or project No(당시에는 없었던 기준인듯싶다)
dates and term of the career episode Yes(3.1단락)
geographical location of the experience Yes(3.1단락)
organisation or employer name Yes(3.1단락)
show evidence of your communication skills Yes(3.8단락, VoC 청취를 위해 회의 소집, 에너지 절약을 위해 유인물 제작 알림 )
Explain the project and your role in the work Yes(3.1단락)
Use the engineering method to describe how you approached the tasks – define, plan and design, deliver, evaluate. Yes(3.4, 3.5단락 6 Sigma 기법 사용)
Detail the particular problems you needed to solve, how you applied your engineering knowledge and skills and the learning experiences you gained Yes(3.4, 3.5, 3.6, 3.7, 3.8, 3.9, 3.10단락 )
Each career episode should be between 1000 and 2500 words. Yes
Include sufficient engineering evidence to support each career episode. For example, diagrams, photos, calculations, tables, standards or software. Yes
number the paragraphs in your career episodes Yes( 단락을 번호로 표기했음)

다음으로는 Episodes 작성시 생각해야 할 점들에 대해 설명하겠다.

- 큰 프로젝트의 경우 그리고 연차가 낮은경우 나의 역할이 미비하더라도 내가 주최가 되어 진행했음을 어필해야한다.

 (이 서류를 검토하는 이들도 알고 있을것이다. 내가 작성해놓은 이 에피소드에서 나의 역할은 30%였다는 것을)

- Episode의 내용이 나의 전공과 긴밀히 연관이 있을 것.(예를들어 나는 전기공학을 전공하였으므로, 전자공학에 관련된 내용 위주로 작성하지 않도록)

- 구체적 수치와 사진을 이용하여 자료의 신빙성을 높일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