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에서 쏘아올린 전기공

호주 Electrician apprentice(전기기사) Resume 와 cover letter 작성 예시 본문

호주에서 전기기사 되기/electrician 정보

호주 Electrician apprentice(전기기사) Resume 와 cover letter 작성 예시

ozelectrician 2023. 11. 13. 16:33
반응형

호주에서 지내면서 Resume와 cover letter는 정말 수도 없이 고치고 다시쓰고 했던것같다. 버젼도 아주 다양하다. forklift operator, machine operator, engineer, cleaner 등등. 호주에서 resume를 작성할때는 정해진 템플릿이 없기때문에 자유롭게 작성하면 된다. 하지만 몇가지 주의해야할 점들이 있다. 

 

1. 회사로고를 무단으로 쓰지 말것: 한번은 내가 너무 들어가고싶은 회사가 있어서 그 회사의 로고를 무단으로 가져다 썻다가 버리라는 회신을 받은적이 있다. 

 

2. 성별, 국적, 나이는 적지말것: 이는 예전에 Leadership and management 과정을 들으며 공부했던 내용인데, 호주에서는 직원을 채용시 sexual, ethical, age discrimination(성별, 인종, 나이 차별)없이 채용해야하는것이 법으로 정해져있다. 그래서 이력서 작성시 작성하지 않도록 한다. 

 

3. 주소는 Suburb까지만 작성해도 좋다: 내가 어느동네에서 회사로 출근하는지 정도만 알려주면 되고 나의 개인정보를 아주 자세히 적을 필요는 없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resume와 cover letter에는 정해진 규격이 없기 때문에 최대한 간결하게 자신을 보여줄수 있다면 그것이 정답일 것이다. 다음으로는 나의 resume와 cover letter를 보며 어떠한 생각으로 이렇게 작성했는지 보자.

1. Objectives에는 내가 무었을 했고 무었을 하고싶은지 간단하게 작성하여 resume를 하나하나 읽지 않더라도 대충 내가 어떠한 일을 했는지 알 수 있도록 하였다.

 

2. Experience에는 최근경력부터 작성하였다. 이유인 즉슨, 대부분의 사람들은 글을 위에서 아래로 읽기때문에 최근 경력을 위에 작성했다. 

 

3. 나머지 부분에는 나의 학력, 자격증, 현 비자상태 그리고 개인정보 순으로 작서하여 최대한 한눈에 들어올 수 있도록 하였다. 

 

자격증란에는 한국의 전기기사, 전기공사기사 두가지 자격증도 소유하고 있으나, 이곳에서는 그런 자격증이 무었인지 모르기 때문에 쓰지 않았다. 만약 한국에서 기사나 산업기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다면, Korean unrestricted electrician license 정도의 번역할수 있을거 같고, 기능사는 Korean restricted electrician license 정도 일것 같다.  

 

다음으로는 Cover letter는 개인마다 전부 자신만의 이야기가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상황에 맞추어 작성하는것이 좋을 것이다. 아래는 나의 cover letter이지만 하나의 예시로 참고만 하는것이 좋을것이다. 

우선 첫번째 문단에는 간단한 나의 상황 그리고 열정을 보여주려고 노력했다. 두번째 문단부터는 내가 그동안 해왔던 일들을 간략하게 나열하였다. 세번째 문단에서는 내가 왜 전기 공학을 전공하였음에도 전기공이 되려고 하는지에대해서 솔찍한 나의 생각을 적었다. 

한국이나 호주나 마찬가지겠지만, 엔지니어는 현장에서 일하는 사람이 한심하다고 생각하고, 현장에서 일하는 사람은 엔지니어가 한심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전기공으로 일을 찾을때 엔지니어 경력은 그리 도움이 되지 않는다. 하지만 이 경력마저 쓰지 않으면 나는 아무것도 안한 사람이 되어버리기 때문에 이를 어떻게 잘 설명해야 할지 고민이 아주 많았다. 

필자는 여러가지 전기 분야에서 경험이 있어 6년정도의 공백기간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다시 이 전기 산업군에 들어오는게 남들보다는 쉬웠을수도 있을거 같지만 실제로 resume만 60군데정도 지원해서 3~4군대(한인업체 제외) 인터뷰를 보았다. 그리고 실제로 약 1달이 넘는 시간동안 구직활동을 하였다. 만약 전기 분야에 경력이 전무한 상태에서 일을 찾기는 힘들수도 있겠지만 전기공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이글을 보고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그리고 많은 한국분들이 호주에서 좋은 전기 회사에서 일하며 서로 끌어주고 당겨주면 얼마나 좋은가?